명승 예천 회룡포
페이지 정보

본문
예천 회룡포
醴泉 回龍浦
Yecheon Hoeryongpo
(Winding watercourse in Hoeryong, Yecheon)
지정번호 명승 제16호
지정일자 2005. 08. 23.
면 적 790,864m2(지정구역)
소 유 자 국유 및 사유
소 재 지 예천군 용궁면 대은리 428-1번지 외
내성천 및 낙동강 상류 일대에서 감입곡류嵌入曲流 지형이 가장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곳이다. 감입곡류란 산지나 고원지대에서 깊은 골짜기를 이루며 구불구불하게 흐르는 하천으로 주변을 둘러싸는 가파른 경사의 산악 지형과 어우러져 비경을 연출한다.
회룡포에서는 태백산 능선의 산자락이 주변을 둘러싸고 낙동강의 지류인 내성천이 휘감아 돌아 육지 속의 섬마을을 만들고 있다. 마을 주위를 내성천이 돌아나가면서 고운 모래밭이 펼쳐져 산과 강이 태극 모양으로 조화를 이루는 ‘물도리동’이 되었다. 또 내성천을 둘러싸고 있는 비룡산에는 신라시대 고찰인 장안사 등의 문화유적이 잘 보존되어 있어 명승적 가치를 높여 주고 있다. 비룡산에 있는 회룡대에 올라가면 회룡포마을의 주변 경관이 한눈에 들어온다.
또 내성천이 산악지대를 통과하면서 만들어내는 계단 모양의 하성단구 河成段丘, 포인트바(곡류천의 내측에 쌓이는 퇴적물), 범람원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침식 및 퇴적지형 연구의 기초자료로서 학술적 가치도 크다.
과거 의성포로 불리어 왔으나 의성군에 있는 것으로 오인되는 경우가 많아 예천군은 몇 년 전부터 회룡포로 바꾸어 부르고 있다.